교육정책론 |
교육현장의 문제와 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교육정책 과정들이 합리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와 교육정책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정립이 필요하다. 더불어 교육정책 실천가들의 통찰력을 배우고 익히게 된다. |
교육통계 |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교육통계조사 및 사회조사분석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통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을 실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팀활동이 있고, 통계 실습이 동반되므로 팀활동과 실습과제에 성실히 참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
학교상담론 |
기본적인 상담 이론과 상담기법을 학습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타인을 위해서 단기적인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교수가 주교재의 내용을 주차별로 강의하고 학습한 내용을 카훗 및 멘티미터를 활용하는 에듀테크방식으로 학습을 공고화할 예정이다 . 수강생 각자가 내담자를 한명 정해서 3회 이상 상담해 보고 그 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을 수업 중에 토론해 본다. |
청소년 문제와 보호 |
청소년의 이상심리와 관련된 증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이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평생교육경영론 |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하여 평생학습사회의 평생교육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평생교육경영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평생교육 기관의 지속적인 존속과 발전을 위한 경영능력을 함양한다. |
진로지도Ⅵ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