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교사 임용시험 합격 현황
  • 교육학과 How to?

교과목안내

3학년 1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육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육 전문가로써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교육에 대한 관련 정책적 이슈를 인식하고 공감하며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고 통합하여 자신의 의견을 결정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교육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업 모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실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며, 수업에 필요한 교재나 자료를 제작하며 작성한 수업지도안과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을 시연한다. 동료의 수업에 대한 토론을 통해 보다 나은 수업에 대해 논의해본다.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본 교과목은 원격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예비 교원으로 하여금 에듀테크 현황을 분석하며, 디지털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함양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진로지도Ⅴ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3학년 2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육정책론 교육현장의 문제와 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교육정책 과정들이 합리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와 교육정책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정립이 필요하다. 더불어 교육정책 실천가들의 통찰력을 배우고 익히게 된다. 
교육통계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교육통계조사 및 사회조사분석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통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을 실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팀활동이 있고, 통계 실습이 동반되므로 팀활동과 실습과제에 성실히 참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학교상담론 기본적인 상담 이론과 상담기법을 학습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타인을 위해서 단기적인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교수가 주교재의 내용을 주차별로 강의하고 학습한 내용을 카훗 및 멘티미터를 활용하는 에듀테크방식으로 학습을 공고화할 예정이다 . 수강생 각자가 내담자를 한명 정해서 3회 이상 상담해 보고 그 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을 수업 중에 토론해 본다.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의 이상심리와 관련된 증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이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평생교육경영론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하여 평생학습사회의 평생교육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평생교육경영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평생교육 기관의 지속적인 존속과 발전을 위한 경영능력을 함양한다.
진로지도Ⅵ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