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교육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ducationa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Eucation) |
수업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업 모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실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며, 수업에 필요한 교재나 자료를 제작하며 작성한 수업지도안과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을 시연한다. 동료의 수업에 대한 토론을 통해 보다 나은 수업에 대해 논의해본다. |
원격교육론 (Long Distance Education) |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화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유형태이다.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관련 주요 이론을 통해 원격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K-12, 대학, 기업 등에서 운영되는 원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청소년문제행동론 (Psychopathology in Youth) |
청소년의 이상심리와 관련된 증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이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평생교육사가 되고자 하는 학습자들이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 적용성과 실천 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개발의 절차와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진로지도Ⅴ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Ⅴ)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
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하는 교과목이다. 교육현상의 사회과학적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목표는 교육이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요인과 상호 관련된 사회현상임을 이해하고,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의 인접 학문의 관점 및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탐구한다. |
교육정책론 (Educational Policy) |
교육제도의 변화 동인으로서 교육정책과 교육개혁의 기본원리와 추세를 이해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교육통계 (Quant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
예비교사로서 학생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학습컨설팅을 도와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교육에 대한 정책적 이슈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추하고자 한다. |
인적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
인적자원개발(HRD)은 일터에서의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활동으로, 학습과 교육에 초점이 맞춰진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포함하는 학문영역이라 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성인교육’, ‘직업교육’과 함께 평생교육 분야의 중요 영역으로, 본 교과는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섭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인적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학교상담론 (School Counseling) |
기본적인 상담 이론과 상담기법을 학습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타인을 위해서 단기적인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다. 학습자 각자가 내담자를 한명 정해서 3회 이상 상담해보고 그 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을 토론해 본다. |
진로지도Ⅵ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Ⅵ)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