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Learning and instruction) |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과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교수이론(instructional theory)에 대해 살펴봅니다. |
교육학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Principles of Education) |
‘교육학’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것’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teaching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적 경험을 통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성격동기 및 정서 (Personality, Montivation and Emotion) |
성격동기 및 정서가 성격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한 동기와 정서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성격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주요 성격심리학자들이 제시한 핵심 주제들을 주심으로 다루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그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여 습득할 수 있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학교-학급경영 (School and Class Management) |
학교 및 학급경영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이를 실제 학교 및 학습경영에 진단 및 적용하여, 효율적인 학교 및 학급경영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예비교사로서 요구되는 교육 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
진로지도Ⅲ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Ⅲ)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
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교육경영학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
교육개혁의 실현은 교육현장에서 실현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책임자라 할 수 있는 교장과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성패가 지어진다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를 둘러싼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한 학교경영의 대응방안을 익히고 학교경영체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한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와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를 활용하여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교육학교과논리 및 논술 (Educational Logical and Writing) |
예비교사를이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에서 요청되는 교육현장의 이슈와 쟁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인의 글을 동료 및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리를 갖춘 논술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학습사회에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평생교육경영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평생교육 기관의 지속적인 존속과 발전을 위한 경영능력을 함양한다. |
진로지도Ⅳ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Ⅳ)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