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교사 임용시험 합격 현황
  • 교육학과 How to?

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수-학습이론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과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교수이론(instructional theory)에 대해 살펴다.
교육학교과교육론 예비 중등교사가 이해해야할 수업설계 및 수업과 관련된 전략, 피드백 등에 대한 용어 및 개념,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활용해 봄으로써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수업설계를 구성해보고 이를 간단히 발표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도전 정신과 학습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교-학급경영 학교 및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들을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익히고, 예비교사로서 요구되는 학교-학급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심리검사 심리평가의 확장된 개념과 다양한 심리평가 장면에서 개별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 평가 시 윤리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전체적인 구성에서 기본적인 심리검사 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심리평가, 뇌와 행동과 관련된 신경심리평가등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는 검사를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최신 심리평가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에 대해 기술을 확장한다.
진로지도Ⅲ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2학년 2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육경영학 교육개혁의 실현은 교육현장에서 실현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책임자라 할 수 있는 교장과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성패가 지어진다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를 둘러싼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한 학교경영의 대응방안을 익히고 학교경영체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한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교수설계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수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학교과논리 및 논술 예비교사를이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에서 요청되는 교육현장의 이슈와 쟁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인의 글을 동료 및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리를 갖춘 논술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방법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평생교육 전문가들의 역량이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 대상인 성인학습자들은 일반 학령기 학습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육방법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심리학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발달과 개인차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탐구한다.  또한 학습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접근과 인지심리학적인 접근을 고찰하고, 교육에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학습과 성취에 필수적인 학습동기이론을 탐구하고 교육적 적용을 논의한다.
진로지도Ⅳ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