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학 |
교육개혁의 실현은 교육현장에서 실현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책임자라 할 수 있는 교장과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성패가 지어진다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를 둘러싼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한 학교경영의 대응방안을 익히고 학교경영체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한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
교수설계 |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수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학교과논리 및 논술 |
예비교사를이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에서 요청되는 교육현장의 이슈와 쟁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인의 글을 동료 및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리를 갖춘 논술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평생교육방법론 |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평생교육 전문가들의 역량이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 대상인 성인학습자들은 일반 학령기 학습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육방법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교육심리학 |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발달과 개인차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탐구한다. 또한 학습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접근과 인지심리학적인 접근을 고찰하고, 교육에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학습과 성취에 필수적인 학습동기이론을 탐구하고 교육적 적용을 논의한다. |
진로지도Ⅳ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