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교사 임용시험 합격 현황
  • 교육학과 How to?

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Learning and instruction)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과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교수이론(instructional theory)에 대해 살펴봅니다.
교육학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Principles of Education)
‘교육학’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것’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teaching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적 경험을 통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성격동기 및 정서
(Personality, Montivation and Emotion)
성격동기 및 정서가 성격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한 동기와 정서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성격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주요 성격심리학자들이 제시한 핵심 주제들을 주심으로 다루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그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여 습득할 수 있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학교-학급경영
(School and Class Management)
학교 및 학급경영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이를 실제 학교 및 학습경영에 진단 및 적용하여, 효율적인 학교 및 학급경영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예비교사로서 요구되는 교육 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진로지도Ⅲ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Ⅲ)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2학년 2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육경영학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교육개혁의 실현은 교육현장에서 실현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책임자라 할 수 있는 교장과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성패가 지어진다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를 둘러싼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한 학교경영의 대응방안을 익히고 학교경영체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한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와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를 활용하여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육학교과논리 및 논술
(Educational Logical and Writing)
예비교사를이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에서 요청되는 교육현장의 이슈와 쟁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인의 글을 동료 및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리를 갖춘 논술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사회에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평생교육경영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평생교육 기관의 지속적인 존속과 발전을 위한 경영능력을 함양한다.
진로지도Ⅳ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Ⅳ)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