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관내 유일 사립 사범대학 내 설치된 교육학과
교육전문 지식과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미래교육을 선도할 교육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임용시험 대비 특강 및 세미나, 정기 학술 답사, 수업 시연 대회, 임용 스터디 등
체계적 교육과정, 교수진과 함께 성장
교수-학생 간 친밀한 분위기와 유대감
폭넓은 교육 분야에 대한 이론실천강화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진로 디자인 가능
졸업 후 진로
교사
공무원
교육 관련 기업 취업
전문상담교사
연구 기관 취업
평생교육 기관 취업
교직원
대학원 진학
주요 취업 성과
중등교사
공무원
평생교육기관
청소년 교육기관
대학 교직원
대학 연구원
취득 자격증
중등 교육학 정교사 2급
복수전공과목 정교사 2급 자격증
평생교육사 2급
청소년지도사 2급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주요 프로그램
교수소개
목영해
명예교수
교육철학
yhmok@silla.ac.kr
이경순
교수(사범대학장)
051-999-5285
교육공학
ksoon@silla.ac.kr
김희규
교수
010-8948-6852
교육행정
khk546@silla.ac.kr
김윤희
부교수
051-999-5305
상담심리
esperakim@silla.ac.kr
윤채영
조교수(학과장), 교직과정운영부장
교육심리
chaeyoungy@silla.ac.kr
김성혜
교육조교수
051-999-7626
교육사 및 교육철학
acl3@silla.ac.kr
염혜선
교육조교수
051-999-5413
교육심리
hsyeom@silla.ac.kr
최류미
교육조교수
051-999-5898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이유리
교육조교수
051-999-5340
교육평가
박영순
연구조교수
051-999-5440
상담심리
백은주
연구조교수
051-999-5916
교육심리
지연옥
겸임조교수
상담심리
정여원
겸임조교수
상담심리
박현주
겸임조교수
상담심리
이유진
겸임조교수
교육행정
신광윤
겸임조교수
교육행정,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최재희
겸임조교수
상담심리
정영미
초빙조교수
교육행정, 교육경영
전승희
초빙조교수
교육행정,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직실무
문윤미
초빙조교수
교육행정
안채연
초빙조교수
교육행정
강대술
초빙조교수
교육행정

| 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 교육학개론 | 교육학을 총체적으로 접근할 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세부 분야인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행정 등에 대한 개요와 최근 동향에 관해 탐색한다. |
| 청소년교육론 | 청소년 교육의 기초로 평생교육에서 청소년교육에 대한 고찰과 청소년학의 개념 및 특성, 중요성, 한국 청소년 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더불어 청소년 교육의 과정으로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역할과 자질에 대한 논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특성과 절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은 학교중심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지향하며 학습자들에게 생애 단계에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변화방향 그리고 쟁점을 파악하여 평생교육의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그리고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학교교육체제의 다음 시대를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새로운 교육으로 평생교육의 의미를 고찰해 볼 수 있다. |
| 시민교육론 | 우리나라 시민교육은 광복이후 정규적인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청소년, 성인들을 위한 공민교육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오늘날은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학교교육을 포함하여 가정교육, 사회교육, 성인교육, 청소년교육, 노인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사회적·정치적·도덕적·지적 능력과 덕목을 함양하고 나아가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
| 진로지도Ⅰ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
| 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 교사론 | 현행 교사의 교직관에 대한 변화과정을 탐색하며, 교사로서의 인격적 소양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교사상을 정립한다. 또한 교사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 교육사 철학 | 교육에 대한 역사적·철학적 접근을 통해 앞으로의 교육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 교육과정 |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이론에 대해 다룰 것이다. 또한 미래 교육환경에서 교육과정 관련 쟁점을 찾아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는 등의 과제를 통해 예비교사로서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 설계·운영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
| 발달이해와 교육 | 발달이론을 근거로 인지, 정서, 사회성, 도덕성 발달을 살펴보고, 생애 주기에 따른 발달의 특징과 과제들을 학습한다. |
| 진로지도Ⅱ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