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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안내

1학년 1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육사
(Educational History)
한국교육사와 서양교육사를 교육사상사중심으로 다룬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을 총체적으로 접근할 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세부 분야인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행정 등에 대한 개요와 최근 동향에 관해 탐색한다.
청소년교육론
(Adolescent Education Theory)
청소년 교육의 기초로 평생교육에서 청소년교육에 대한 고찰과 청소년학의 개념 및 특성, 중요성, 한국 청소년 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더불어 청소년 교육의 과정으로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역할과 자질에 대한 논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특성과 절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은 학교중심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지향하며 학습자들에게 생애 단계에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변화방향 그리고 쟁점을 파악하여 평생교육의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그리고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학교교육체제의 다음 시대를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새로운 교육으로 평생교육의 의미를 고찰해 볼 수 있다.
진로지도Ⅰ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Ⅰ)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

1학년 2학기

제목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사론
(Theories Concerning Teaching)
현행 교사의 교직관에 대한 변화과정을 탐색하며, 교사로서의 인격적 소양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교사상을 정립한다. 또한 교사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철학의 이해, 지식을 다루며, 한국 교육현실을 교육철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시민교육론
(Civic Education)
우리나라 시민교육은 광복이후 정규적인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청소년, 성인들을 위한 공민교육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오늘날은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학교교육을 포함하여 가정교육, 사회교육, 성인교육, 청소년교육, 노인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사회적·정치적·도덕적·지적 능력과 덕목을 함양하고 나아가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Cognitive Psychology)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평생교육 전문가들의 역량이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 대상인 성인학습자들은 일반 학령기 학습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육방법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지도Ⅱ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Ⅱ)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하는 교과목입니다.